[무비톡 이민혜 기자] 지난해 5월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 수상을 필두로 10여개월 동안 전 세계를 돌며 기록적인 수상 행진을 이어왔던 <기생충>이 미국 현지 시각으로 2월 9일 LA 할리우드 돌비 극장(Dolby Theater)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4개 부문을 수상하며 올해 아카데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아카데미 4관왕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영화사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인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기생충>이 2월 19일 오전 11시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는 감독 봉준호,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장혜인, 박명훈과 곽신애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이 참석했다.

사진= 작가 한진원이 기자회견에서 질의응답에 답하고 있다. 사진ⓒ 이민혜 기자

이날 한진원 작가는 세계적으로 관객들이 <기생충>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했다.

한진원 작가는 "그 질문을 참 많이 받았다. LA 일정 때부터 많이 받았는데 매번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 답을 알면 좋겠는데. 일단 생각이 드는 건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 영화에는 아주 잔혹한 악당, 선과 악의 이분법적인 대립으로 흘러가지 않고 10명 캐릭터들을 보면 각자만의 드라마가 있고 각자만의 욕망에 따라서 살아가는 각자만의 이유가 있다. 그래서 모두에게 연민을 가질 수 있다. 그런 부분이 플롯, 이야기를 따라갈 때 색다른 즐거움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진원 작가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자료조사하면서 만나게 된 여러 분들, 어떻게 보면 나는 서민가정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기우'의 환경에 가깝게 살았다. 그래서 '박 사장'의 집은 나한테 되게 판타지였다. 그런 부분들을 채워줄 수 있었던 취재원들과의 취재가 중요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감독님께 보고드리고 나누고 하면서 디테일을 쫓아나가는 그런 작업들, 그런 것들을 통해서 이런 동의를 얻고 즐거움을 줄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어쨌든 정리는 잘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사진= 작가 한진원이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이민혜 기자

한편, 영화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이며, <기생충: 흑백판>이 국내 2월 26일 개봉 예정이다.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31분.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