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양우석 감독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촌동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 '강철비'(양우석 감독, 와이웍스엔터테인먼트 제작) 언론·배급 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시사회에는 북한 최정예요원 엄철우 역의 정우성,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곽철우 역의 곽도원, 현직 대통령 역의 김의성, 차기 대통령 당선인 역에 이경영 그리고 양우석 감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양우석 감독은 먼저 ‘강철비’ 기획 의도에 대해 "1차 핵실험을 하고 난 뒤로 기억난다. 휴전 이후로 남북 전쟁은 있었지만 2006년 이후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핵전쟁일 가능성이 높다.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북한이나 북한 핵에 대한 인식이 영화에서도 언급되다시피 정면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회피해서 바라보는 느낌이 있다.

영화를 통해서도 북한이나 북한에 사는 동포들, 남북이 가진 동포들, 남북을 바라보는 시각들을 영화로도 소프트하게 공유해봤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품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강철비’에는 GD ‘삐딱하게’ ‘미씽유’ 두 곡이 흘러 나온다. '강철비'에 빅뱅 멤버 GD OST를 쓴 이유에 대해 양우석 감독은 "실제로 북에서 빅뱅과 GD가 인기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 영화를 보시는 분들이 편했으면 하는 마음이었다"고 말했다.

'강철비'는 북한 내 쿠데타가 발생하고, 북한 권력 1호가 남한으로 긴급히 넘어오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정우성, 곽도원, 김갑수, 김의성, 이경영, 조우진, 정원중, 김명곤, 박은혜, 김지호, 원진아, 장현성 등이 가세했고 '변호인'의 양우석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14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