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29일 서울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안재홍은 “‘리바운드’에서 선수를 했던 6명의 배우 모두 재능이 반짝이는 친구들”이라며 “배우 친구들은 영화를 찍어본 적 없었는데, 이들의 시작을 함께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다. 2012년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 고교농구대회에서 부산 중앙고가 일궈낸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극 중 안재홍은 강양현 코치 역을 맡았다. 강양현 코치는 과거 전국대회 MVP 출신으로 공익근무요원으로 부산 중앙고 코치를 맡게 되는 인물.

이날 안재홍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 성적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물론 다 그렇겠지만, '슬램덩크'는 제가 초등학교 5학년 때쯤 완결이 난 작품이다.

부산 집에서 '슬램덩크' 마지막 권을 봤던 기억이 '인터스텔라'처럼 떠오른다. 이 작품을 하면서 서태웅과 강백호가 하이 파이브를 하는 걸 봤던 낮에 집에서 본 기억이 난다.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성인이 돼서 컬러로 나온 '슬램덩크' 전권을 다 샀다"고 말했다.이어 "이 작품 별개로 집에 '슬램덩크' 포스터가 거실에 있다. 항상 저는 '리바운드' 촬영장에 '슬램덩크' 마지막 권을 부적처럼 들고 다녔다.

숙소 TV 선반 위에 올려두고, 대본을 보다가 환기하고 싶으면서 마지막 권을 봤다. '슬램덩크' 마지막 권은 대사가 거의 없다. 그걸 상기하고, 자꾸 뜨거운 걸 담아내야 한다는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안재홍은 "선수로 출연한 배우들에게도 '슬램덩크' 이야기를 많이 했다. 그 당시에 아무도 몰랐다. '슬램덩크'가 극장용 애니메이션화가 된다는 걸 아무도 몰랐다. 저희가 작년 봄부터 여름까지 촬영했다.

촬영을 마치고 겨울 즈음에 어떤 영화를 보려고 극장에 갔는데 '더 퍼스트 슬램덩크' 프로모션을 하더라. 그때도 만화책을 좋아했던 분은 애니메이션을 안 좋아했던 걸로 기억한다. 그 정도만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저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 개봉한 그 주 주말에 봤다. 그때부터 (주변에서) 연락이 오더라. '눈물이 난다', '장난 아니다'고 하더라. '뜨거워진다'고 하더라. '더 퍼스트 슬램덩크' 오프닝 장면에 만화책처럼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걸어 나오지 않나. 저도 눈물이 나오고 뜨거워지더라.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우리 영화에 기쁨이 됐으면 좋겠다. 무조건 좋게 생각하려고 한다"고 했다.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안재홍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제가 안 나오니까 마음 편하게 울었다. '리바운드'는 언론배급시사회를 통해 처음 봤다. 음악이 나오면서 울컥하는 느낌이 있었다. 간담회를 해야 하니까 '내적 오열'했다.

기분 좋은 건 평소에 걷는 거 좋아해서 많이 걷는 편인데, 한강 산책로 따라서 걷다 보면 농구 요즘 많이 하더라. 공원 근처에 걸어가도 농구를 빈 코트가 없을 정도로 많이 하는데 '슬램덩크'의 농(구)놀(이)의 열풍이 우리 영화에도 긍정적인 나비 효과가 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안재홍은 '리바운드'만의 차별점에 대해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딱 필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던지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었다. 저도 그렇지만 우리 세대가 지금을 소중하게 생각 못할 때가 있다.

내일 혹은 다음 달, 내가 꿈꾸는 몇 년 후를 위해 지금 희생하는 시간이 있지 않나. '리바운드'라는 영화를 통해 지금을 소중하게 생각하자는 말을 하는 것 같다. 이 메시지가 극 중 농구 장면에 내포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재홍은 9년 전 '족구왕'에서 스포츠 영화에 도전한 바. 경험을 바탕으로 선수로 분하는 신예 배우들을 잘 이끌어야 한다는 책임감도 느꼈다. 그는 "누군가의 선배, 형 역할로 작업한 영화가 처음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멋진 후배들과 재밌게 이야기 나누면서 함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팀이 되지 않을까 기대했다. 저절로 선수와 코치의 관계성이 생길 거라고 봤다"고 떠올렸다. 실제로도 코치와 선수 관계가 된 것이다.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후배들의 '페이스 메이커'가 되고 싶었어요. 두 달 동안 계속 농구 경기 장면을 찍으면서 체력 관련 조언을 해줬어요. 16강전에서는 조금 체력을 아꼈다가 이후 주요 경기 때 더 많이 보이라고 이야기했죠. 중요한 순간에 다치면 제대로 연기를 보여주지 못하잖아요. 그럴 때 배우가 얼마나 속상한지 아니까요."

안재홍은 '리바운드'에 출연한 계기에 대해 "장항준 감독님이 이 작품을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나오셔서 모든 스토리를 얘기하셨다. 제가 '유 퀴즈 온 더 블럭'을 매번 챙겨보는데 그걸 보면서 '너무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막연히 했던 것 같다"며 "근데 본 방송을 보고 3일 뒤에 시나리오가 왔다.

보통 배우들이 작품을 제안받으면 이것저것 며칠 고민을 하는데 시나리오를 보고 바로 전화를 해서 하겠다고 연락을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처음 '리바운드' 대본을 받았을 때 스포츠 영화라는 것보다 농구 소재라는게 더 크게 와닿았다. 그때만 해도 농구는 예전만큼 인기가 좋지 못한 스포츠라는 생각이 있었다.

물론 KBL 보시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슬램덩크' 만화책, 농구대잔치를 보면서 자랐기 때문에 어느 순간 추억이 된 스포츠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그 뜨거움을 찾아가는 이야기라서 더 좋았다"고 전했다.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농구 코치 역할을 맡게 된 안재홍은 "쉽지만은 않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제가 직접 농구를 하는 장면은 없었지만, 농구를 하는 장면과 제 리액션이 일치해야 현장감이 생기고, 리얼함이 발생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강양현 코치는 경기 중에 각종 리액션 퍼레이드가 펼쳐져야 하는 캐릭터였다. 한 선수가 슛에 성공하고, 실패한 후의 세밀한 리액션 설정이 필요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농구 직관도 많이 다녔다. 현장감을 익혀야 한다는 생각에 서울이 연고지인 SK 나이츠 경기를 많이 보러 다녔는데 정말 신기했던 건 제가 갈 때마다 이기더라. 처음에는 코치석을 더 많이 봤는데, 전희철 감독님은 극 중 강양현 코치와는 다른 이미지와 스타일이라서 그냥 경기를 즐겼다"고 덧붙였다.

안재홍이 영화 속에서 ‘뭉클’한 장면은 신인 김민 배우가 연기한 허재윤이 첫 3점 슛을 성공시키는 신이다. 그는 “배우로서 모든 장면을 알고 촬영했지만 영화를 보면서 허재윤 선수가 3점 슛을 성공시킬 때 주먹을 꽉 쥐고 울컥하게 되더라”며 “단순히 득점 스코어가 커서 그랬다기 보다는, 허재윤 선수가 얼마나 간절하게 이 시합을 잘하고 싶었는지 그 마음이 느껴졌다. 골이 터지는 순간에 카타르시스를 줬다”고 말했다.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정진운 배우는 농구선수 출신 방송인 서장훈이 ‘공인’한 연예계 농구 천재라고 한다. 안재홍은 “정진운 배우는 연예계에서 농구를 제일 잘 한다”며 “막무가내로 잘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슛 폼이 우아하다. 나도 멋있다고 생각할 정도”라고 했다.

이어 “이신영 배우도 놀라운 에너지를 갖고 있고 대단하고 반짝이는 친구”라며 “언급하지 않는 친구들도 물론이다. 워낙 스스로 멋진 친구들이라 고취를 시켜주지 않아도 의욕이 대단했다”고 전했다.

안재홍은 '리바운드'만의 차별점에 대해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딱 필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던지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었다. 저도 그렇지만 우리 세대가 지금을 소중하게 생각 못할 때가 있다.

내일 혹은 다음 달, 내가 꿈꾸는 몇 년 후를 위해 지금 희생하는 시간이 있지 않나. '리바운드'라는 영화를 통해 지금을 소중하게 생각하자는 말을 하는 것 같다. 이 메시지가 극 중 농구 장면에 내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안재홍이 출연한 '리바운드'는 오는 4월 5일 개봉한다.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사진=바른손이앤에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